베트남 사업자료 게시판

Title베트남의 실제 급여와 통계상 급여의 차이점2018-10-09 16:19:49
Category정보
Writer

베트남 하면 떠오르는게 어떤게 있을까요?


뭐, 유흥, 아가씨, KTV -_- 뭐 이런것도 당연히 있겠지만, 


낮은급여라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알고 계시기로는 


'아 베트남 최저월급이 한달 200불 정도 아니냐? ' 라고 하시는데...


뭐, 맞는 말이긴 합니다.


비공식 급여가 추가로 100~150불 정도 더 붙어서 그렇지 법적인 급여는 그렇게 나옵니다 -_-



이 부분이 가장 헷갈리고 짜증나던 부분중에 하나였습니다.


결론은 'ㅅㅂ 절대 인건비 낮은게 아닌데?' 가 됩니다.



예를들어, 우리나라의 월급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기본급 + 야근수당 + 직책수당 + 주급 등등 이렇게 빠질겁니다.


뭐 거지같은 포괄임금제따위의 헛소리를 제껴놓는다면, 어쨋든, 저게 월급이고, 그 돈이 모두 국세청에 신고가 됩니다.



하지만, 베트남 정부에서는 자기네들도 월급구조가 너무 낮고 거지같은걸 알긴 아는지


Allowance 라는 희안한 항목을 만들어서 급여에 보태도록 암묵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본급 + 야근 이 베트남의 기본급여구조라고 한다면, 여기다가, 각종 명목의 Allowance , 즉 보조금이 붙게 됩니다.


핸드폰 보조금, 집세 보조금, 교통 보조금, 등등 해서 개인소득으로 안잡히는 부분을 지급하라고 합니다.


적정 비율까지 국세청에서 암묵적으로 지시해주더군요 -_- 


이 부분은 업종마다 약간의 차이도 있을 수도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회계법인에 물어보셔야 합니다.



뭐, 요약하면, 얘네들 최저 임금은 200불이 아니라 300~350불 정도가 된다고 무조건 생각하셔야 하고,


경력 조금만 쌓이면, 올라가는 속도도 제법 가파릅니다.



뭐, 이러저러한 이유 때문에, 베트남에서는 전공하나 잡고는 죽자고 매달리지만, 상대적으로 이직이 엄청나게 잦은게 이런 이유 때문이지요.


바꿔 말하면, 월급 충분히 주고 대우 잘 해주면, 충성도가 확 올라가는게 눈에 보일 정도입니다.



어쨋든, 인건비 계획 잡으실 때, 참조하셨으면 합니다.


이 글 보기 전에 잡았던 계획에 못해도 1.5배 정도는 하셔야 안전하게 예산 짤 수 있을것이라고 봅니다.